통풍에 좋은 음식 5가지, 과일과 야채, 차, 통풍에 좋은 운동

 

통풍은 과다한 요산이 몸 안에 쌓이면서 발생하는 대사성 질환으로, 관절에 염증과 통증을 초래한다. 고지방 식단, 비만, 알코올과 결합해서 발병 위험이 높고, 체중 관리와 건강한 식습관, 운동 등으로 예방할 수 있다. 증상이 있는 경우 병원을 방문해서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해야 한다. 이런 통풍에 좋은 것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① 통풍에 좋은 음식

 

통풍에 좋은 음식 1. 물과 체액 섭취

물은 요산을 희석시켜 준다. 적절한 체액 섭취는 요산 결정이 관절에 적게 쌓이도록 해 준다.

 

통풍에 좋은 음식 2. 전분류 식품

감자, 고구마, 귀리 등의 식품은 전분류 식품으로 요산 배출을 돕고 염증을 줄여줄 수 있다.

 

통풍에 좋은 음식 3. 곡물과 견과류

현미, 보리, 밀, 콩과 같은 곡물과 견과류는 식이 섬유와 단백질을 제공하고 통풍 환자들에게 유용하다.

 

통풍에 좋은 음식 4. 물고기

오메가 3 지방산을 함유한 물고기는 염증을 줄여준다. 연어, 참치, 마스 등을 먹을 수 있다.

 

통풍에 좋은 음식 5. 식초

사과 식초는 혈중 요산 농도를 낮춰준다. 하지만 과다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② 통풍에 좋은 야채

 

1. 녹색 잎야채

시금치, 케일, 로메인 상추 등의 녹색 잎야채에는 비타민 C, 비타민 K, 칼슘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들은 염증을 줄여주고 요산의 배출에도 도움을 준다.

 

2.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항산화 물질과 염증을 줄이는 성분을 가지고 있어 통풍 관리에 도움이 된다.

 

3. 파프리카

파프리카는 비타민 C와 카로티노이드(루테인, 제아잔틴 등)를 함유하고 있어 염증을 줄이고 관절 건강을 지원한다.

 

4. 양파와 마늘

양파와 마늘은 유기황 화합물과 알리신 등이 풍부해서 염증을 억제해 준다.

 

5. 토마토

토마토에는 리코펜이라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염증을 줄이고 신장 기능을 개선해 요산의 쌓이는 것을 막는다.

 

6. 호박

호박은 비타민 A와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통풍 관리에 도움을 준다.

 

③ 통풍에 좋은 과일




 

1. 체리

체리에는 엘라그산(Ellagic acid)과 안토시아닌(Anthocyanin) 등의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들은 염증을 줄이고 관절 건강을 지원해서 통풍 환자에게 특히 유용하다.

 

2. 딸기

딸기는 비타민 C와 안토시아닌이 풍부해서 염증을 줄이고 항산화 기능을 강화한다.

 

3. 파인애플

파인애플에는 파파인 효소가 함유되어 있어 염증을 완화해 준다.

 

4.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안토시아닌과 비타민 C가 풍부해서 염증을 억제하고 항산화 기능을 강화해 준다.

 

5. 오렌지

오렌지는 비타민 C가 풍부해서 염증을 줄여준다.

 

6. 레몬

레몬 역시 비타민 C가 풍부하고, 물과 같이 섭취하면 몸 안의 요산 농도를 조절하는데 좋다.

 

④ 통풍에 좋은 차

 

1. 녹차

녹차에는 카테킨과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들은 염증을 줄이고 항산화 기능을 강화해서 통풍 관리에 도움을 준다.

 

2. 홍차

홍차에는 플라보노이드와 퀴세틴과 같은 화학 물질이 들어있어 염증을 억제해 준다.

 

3. 허브 차

특히 생강, 유채, 약모밀 등의 허브 차에는 염증을 줄이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4. 루이보스 차

루이보스 차에는 쿼세틴과 아스파라티신과 같은 화학 물질이 있어 통풍을 예방한다.

 

의사가 알려주는 통풍에 대한 정보, 유튜브 영상 보러 가기 ↓

통풍에 좋은 음식

 

⑤ 통풍에 좋은 운동

 

1. 유산소 운동

유산소 운동은 심장 건강을 증진시키고 체중을 조절해 준다. 유산소 운동에는 걷기, 조깅, 수영, 자전거 타기 등이 있다. 이러한 운동들은 염증을 줄이고 통풍 발작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2. 근력 운동

근력 운동은 근육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고 관절에 대한 안정성을 높여주어 통풍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근력 운동으로는 웨이트 트레이닝, 스쿼트, 데드리프트 등이 있다.

 

3. 스트레칭

관절의 유연성과 움직임의 범위를 향상하는 스트레칭은 통풍으로 인한 관절 불편을 완화해 준다. 특히 아침에 일어날 때와 운동 전 후에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다.

 

4. 요가

요가는 몸의 균형과 유연성을 향상하고,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통풍 증상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

 

5. 타이 차이 마사지

타이 차이 마사지는 근육을 이완시키고 혈액 순환을 촉진해서 통풍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통풍 영양제 4가지, 통풍 증상, 원인, 치료, 자가 진단 ◀ 보러 가기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