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 효과, 칼로리, 하는 방법, 준비운동, 규칙, 축구에 필요한 근육

 

축구 두 팀이 공을 발을 사용하여 상대편 골대에 골을 넣는 경기로, 발에 의한 전력과 기술을 중시하는 스포츠이다. 주로 11명의 선수로 이루어진 두 팀이 경기장에서 경쟁하며, 공을 지키고 패스하며 득점을 목표로 한다. 전략, 팀워크, 체력, 그리고 기술적 능력이 요구되는 축구는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스포츠이며, 다양한 대회와 리그가 있어 전 세계에서 열리고 있다.

 

① 축구 효과, 칼로리

 

축구는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효과를 가져다준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다.

 

1. 체력 향상

축구는 전신을 사용하는 유산소 운동으로, 심폐 지구력을 향상하고 근육을 강화한다.

 

2. 유연성 증진

축구는 다양한 동작을 요구하므로 유연성을 향상한다.

 

3. 근력 강화

스프린트, 점프, 패스, 드리블 등의 동작은 다양한 근육 그룹을 강화한다.

 

4. 좌우뇌 균형

공을 다루는 동안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은 뇌를 자극하여 좌우뇌 균형을 유지하고 발전시킨다.

 

5. 사회적 기술 향상

팀원들과 협력하고 의사 소통하는 능력을 향상한다.

 

6. 스트레스 감소

운동은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되며, 축구는 재미와 협력을 통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7. 자기 향상

개인이 자신의 기술을 향상하고 팀의 성과를 향상하는 과정을 통해 자기 계발에 도움이 된다.

 

이러한 이유로 축구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을 증진시키고 사회적으로도 유익한 스포츠이다.

 

축구는 고강도의 유산소 운동이므로 많은 칼로리를 소모한다. 축구를 하나의 활동으로서 보면 개인의 체중, 운동 강도 및 지속 시간에 따라 소모되는 칼로리는 달라질 수 있지만, 평균적으로는 약간의 참고 값이 있다.

 

예를 들어, 70kg의 성인이 1시간 동안 중간 강도의 축구를 한다면 약 500~600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다. 하지만 이 값은 실제로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으므로 개별적인 결과는 상이할 수 있다.

 

경기 중에는 고강도의 활동이 지속되고, 뛰고 움직이며 스프린트 하고, 패스를 전달하고, 수비를 하기 위해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다. 따라서 축구는 체력을 유지하고 칼로리를 소모하는 데 효과적인 운동 중 하나이다.

 

② 축구 하는 방법, 준비운동




 

축구를 하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다.

 

축구 하는 방법 1. 장비와 필수 재료 준비

축구화, 축구공, 팀 유니폼 등의 장비를 준비한다. 축구화는 잔디나 인조 잔디용으로 설계된 것이 좋다.

 

축구 하는 방법 2. 경기장 선택

축구를 하기 위한 적절한 장소를 선택한다. 이는 축구장, 공원, 또는 인조 잔디 구장 등이 될 수 있다.

 

축구 하는 방법 3. 팀 구성

축구를 하려는 인원으로 팀을 구성한다. 일반적으로 11명씩 두 팀으로 나누어 경기를 진행한다.

 

축구 하는 방법 4. 포지션 배정

각 플레이어에게 적절한 포지션을 배정한다. 공격수, 수비수, 미드필더 등의 포지션을 고려하여 팀을 조직한다.

 

축구 하는 방법 5. 게임 시작

축구공을 중심으로 경기를 시작한다. 킥오프로 시작하여 공을 움직여 상대편 골대로 골을 넣는 것이 목표이다.

 

축구 하는 방법 6. 볼 컨트롤과 패스

플레이어들은 발을 사용하여 공을 컨트롤하고 패스를 전달하여 상대편 골대를 향해 공을 이동시킨다.

 

축구 하는 방법 7. 드리블과 슛

공을 컨트롤하고 상대편 수비수들을 피해 드리블을 하며, 골을 넣기 위해 슛을 시도한다.

 

축구 하는 방법 8. 수비와 골키퍼 역할

상대팀의 공격을 방어하기 위해 수비를 하고, 골키퍼는 상대편의 슛을 막기 위해 골대 앞에 서서 수비를 한다.

 

축구 하는 방법 9. 팀워크와 전략

팀원들과의 협력을 통해 팀워크를 발휘하고, 상대팀을 이기기 위한 전략을 세운다.

 

축구 하는 방법 10. 게임 종료

경기 시간이 종료되면 경기가 종료된다. 더 많은 골을 넣은 팀이 승리한다.

 

이러한 단계를 따라 축구를 즐기면 된다. 또한, 축구에는 다양한 규칙과 전술이 있으므로 축구를 더 재미있게 즐기기 위해 규칙과 전술을 학습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축구를 시작하기 전에 충분한 준비운동을 하는 것은 부상 예방과 성능 향상에 도움이 된다. 아래는 축구를 하기 전 준비운동에 포함될 수 있는 몇 가지 기본적인 요소들이다.

 

축구 준비운동 1. 조깅 또는 경량의 유산소 운동

경기 전에 몸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 5~10분간의 가볍고 느린 조깅 또는 경량의 유산소 운동을 통해 혈액 순환을 촉진한다.

 

축구 준비운동 2. 동적 스트레칭

관절과 근육을 준비하기 위해 동적 스트레칭을 수행한다. 킥, 스텝, 스킵, 사이드 스텝 등 다양한 동작으로 관절의 유연성을 향상한다.

 

축구의 준비운동 3. 근력 강화 운동

산소 공급을 높이고 근육을 강화하기 위해 스쿼트, 런지, 푸시업, 플랭크와 같은 간단한 근력 강화 운동을 수행한다.

 

축구의 준비운동 4. 볼 터치와 패싱

축구공을 사용하여 간단한 터치 연습과 패싱을 통해 볼 컨트롤 및 정확한 패스를 향상한다.

 

축구의 준비운동 5. 전체적인 근육 스트레칭

다리, 허벅지, 종아리, 엉덩이, 허리, 어깨 등의 근육을 중점적으로 스트레칭하여 유연성을 높인다.

 

축구의 준비운동 6. 가볍게 달리기

축구와 비슷한 움직임을 가진 가벼운 달리기를 통해 움직임의 패턴을 익히고 근육을 활성화시킨다.

 

축구의 준비운동 7. 수축과 이완 운동

근육을 강하게 수축시킨 후 이완시키는 동작을 반복하여 근육의 반응 속도를 높인다.

 

축구의 준비운동 8. 축구와 관련 있는 동작 연습

드리블, 패스, 슈팅 등과 같은 동작을 연습하여 경기에서의 성능을 향상한다.

 

준비운동은 부상을 예방하고 성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축구를 시작하기 전에 충분한 시간을 할애하여 진행하는 것이 좋다.

 

③ 축구 규칙




 

축구는 국제 축구협회(FIFA)가 제정한 규칙에 따라 진행된다. 다음은 축구의 기본적인 규칙에 대한 설명이다.

 

1. 경기장과 팀 구성

– 경기장은 직사각형 모양이며, 길이는 최소 90m, 최대 120m이고, 너비는 최소 45m, 최대 90m이다.

– 각 팀은 골키퍼를 포함하여 11명의 선수로 구성되며, 최소한 7명의 선수가 경기에 참여해야 한다.

 

2. 경기 시간

– 일반적으로 경기는 2개의 45분 하프로 나뉘며, 중간에 15분의 휴식 시간이 주어진다.

 

3. 골대와 볼

– 골대는 두 대로, 너비 7.32m, 높이 2.44m이다.

– 축구공은 원형이며, 둘레는 68~70cm, 무게는 410~450g이다.

 

4. 게임 시작과 골키퍼의 행동

– 게임은 센터 서클에서 킥오프로 시작된다.

– 골키퍼는 자유롭게 손으로 공을 다룰 수 있지만, 경기장 안에서 손으로 받은 공을 손으로 다시 주워 올 수 없다.

 

5. 오프사이드

– 오프사이드는 상대팀의 수비수보다 먼저 상대팀의 마지막 수비선보다 앞에 있을 때 발생한다.

 

6. 파울과 카드

– 경기 도중에 선수가 다음과 같은 행위를 할 경우, 심판은 파울을 선언하고 카드를 주게 된다. 상대 선수를 방해, 공격 선수가 수비 선수를 밀치거나 밀어 넣기, 선수의 발로 상대 선수를 밟기 등이 있다.

– 경고 카드(노란색)는 경고를 표시하며, 두 번째 경고 시 선수는 퇴장 카드(빨간색)를 받게 된다.

 

7. 킥과 골키퍼의 규칙

– 킥은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하며, 프리킥, 코너킥, 드롭볼, 킥인 등이 있다.

– 골키퍼는 경기장 안에서 손으로 받은 공을 손으로 다시 주워 올 수 없으며, 6초 이내에 손으로 공을 다루어야 한다.

 

축구의 규칙은 매우 다양하고 상세하며, 추가적인 세부 사항이 존재한다. 이러한 규칙은 FIFA에서 제공하는 공식 규칙서인 “Laws of the Game”에서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④ 축구에 필요한 근육

 

축구는 다양한 신체적 요구를 가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다양한 근육 그룹이 사용된다. 주로 다음과 같은 근육들이 축구를 하는 데 필요한 역할을 한다.

 

1. 다리 근육

– 허벅지 근육 : 슈팅, 드리블, 달리기에 사용된다.

– 종아리 근육 : 패스, 드리블, 뛰기에 사용된다.

– 대퇴사두근 : 스프린트, 점프, 슈팅에 사용된다.

 

2. 허리 근육

– 복근 : 균형을 유지하고 몸의 안정성을 제공한다.

– 허리 근육 : 회전, 피봇팅, 이동 등에 사용된다.

 

3. 허벅지 뒤쪽 근육

– 대둔근 : 슈팅, 킥, 이동 등에 사용된다.

– 넓적다리 근육 : 이동, 헤딩, 슈팅에 사용된다.

 

4. 어깨 근육

– 삼각근 : 패스, 헤딩, 공중볼에 사용된다.

– 삼두근 : 슈팅, 패스에 사용된다.

 

5. 상체 근육

– 팔, 가슴, 등 근육 : 패스, 헤딩, 공중볼에 사용된다.

– 코어 근육 : 몸의 안정성을 제공하여 균형을 유지하고 힘을 전달한다.

 

축구를 하기 위해서는 다리, 허벅지, 허리, 어깨 등의 근육이 발달되어야 한다. 근육을 효과적으로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훈련과 함께 근력 운동과 유연성 향상 운동을 조합한다. 종합적인 근력 및 유연성이 축구를 하는 데 있어서 더 나은 성과를 얻을 수 있다.

 

축구의 기초, 리프팅 잘하는 방법, 보러 가기 ↓

축구 정보

 

⑤ 축구에 적용된 과학적 원리

 

축구는 다양한 과학적 원리가 적용되는 스포츠이다. 이러한 원리들은 선수의 성능을 향상하고 부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몇 가지 주요한 과학적 원리는 다음과 같다.

 

1. 생리학적 원리

– 유산소 운동 : 축구는 지속적인 유산소 운동을 필요로 한다. 선수들은 산소를 효율적으로 공급하고 근육의 지구력을 향상하기 위해 유산소 운동을 통해 심폐 기능을 향상해야 한다.

– 근력 운동 : 근육 강화 운동은 선수의 힘과 균형을 향상하며 부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생물역학적 원리

– 움직임 분석 : 공과 선수의 움직임을 분석하여 최적의 기술과 테크닉을 개발하는 것은 중요하다. 이런 효율적인 움직임을 통해 에너지를 절약하고 성능을 향상할 수 있다.

 

3. 생리학적 원리

– 수분 균형 : 축구 경기에서는 수분 손실이 크므로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요하다. 선수들은 수분 섭취와 함께 전략적으로 소금과 전해질을 섭취하여 수분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

 

4. 생물력학적 원리

– 발판과 그라운드 힘 : 선수의 발이 그라운드와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 발의 위치, 각도, 힘 등은 선수의 움직임과 성능에 영향을 준다.

 

5. 물리학적 원리

– 운동학 : 축구에서 공의 비행경로, 속도, 회전 등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 이를 통해 선수들은 효율적인 슈팅, 패스, 공중볼을 구사할 수 있다.

 

이러한 과학적 원리들은 축구의 성능을 향상하고 선수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팀과 개별적인 수준에서 과학적 접근을 적용하는 것은 축구선수들에게 유리한 결과를 가져다줄 수 있다.

 

고혈압 증상 7가지, 원인과 치료, 약 종류, 고혈압에 좋은 음식 ◀ 보러 가기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