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막염 증상 8가지, 원인, 치료, 치료 기간, 결막염 전염 3가지

 

결막염 : 눈 결막의 염증으로, 세균, 바이러스, 알레르기에 의해 유발된다. 눈이 붉어지고 발적이 생기고, 간혹 가려움이나 따가움을 동반할 수 있다. 전염성이 있어 다른 사람에게 전파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다르며, 안약이나 항생 물질이 사용될 수 있다. 빠른 치료가 필요하며, 증상이 계속되면 의료 전문가의 상담이 필요하다.

 

① 결막염 증상

 

결막염 증상 1. 눈 붉음

눈 결막이 염증을 일으키면서 눈이 붉게 변한다.

 

결막염 증상 2. 눈 가려움과 따가움

눈이 따가우며 가려움을 느낄 수 있다.

 

결막염 증상 3. 눈물과 분비물

눈물이 나거나 눈에 분비물이 증가할 수 있다.

 

결막염 증상 4. 눈 건조감

염증으로 인해 눈의 건조감을 느낄 수 있다.

 

결막염 증상 5. 빈번한 깜빡임

눈을 계속 깜빡이게 된다.

 

결막염 증상 6. 빛에 대한 민감도

빛에 대한 민감도가 증가할 수 있다.

 

결막염 증상 7. 눈 부종

눈 주위에 부종이 나타날 수 있다.

 

결막염 증상 8. 눈 통증

눈이 아프거나 불편할 수 있다.

 

② 결막염 원인

 

결막염의 원인은 주로 세 가지 범주로 나뉜다. 세균, 바이러스, 그리고 알레르기이다.

 

1. 세균성

세균에 의한 감염으로 인한 염증으로 발생한다. 흔히 Staphylococcus aureus, Streptococcus pneumoniae 등의 세균이 원인이 된다.

 

2. 바이러스성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으로 인한 염증으로 발생한다. 대표적으로는 코로나 바이러스, 아데노 바이러스, 헤르페스 바이러스 등이 있다. 바이러스성 결막염은 감기나 기타 호흡기 감염과 연관이 있을 수 있다.

 

3. 알레르기성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해 눈 결막이 염증을 일으킨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풀, 꽃가루, 먼지, 동물 털 등 알레르기 원인에 노출될 때 발생할 수 있다.

 

4. 기타 원인

화학 물질, 눈에 외상이 가해지는 경우, 콘택트렌즈 사용에 따른 알레르기 등도 결막염을 유발할 수 있다.

 

결막염은 감염성이 있어 다른 사람에게 전파될 수 있으므로 개인위생 관리가 중요하다. 각 유형의 결막염은 다르게 치료되므로 증상이 나타나면 의료 전문가의 진단을 받아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③ 결막염 치료




 

결막염의 치료는 해당 결막염의 원인에 따라 다르며, 의사의 진단과 처방에 따라 진행된다. 아래는 세 가지 주요 유형의 결막염에 대한 일반적인 치료 방법이다.

 

1. 세균성

세균에 의한 감염일 때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 항생제 안약이나 연고를 사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며칠 동안 항생제를 사용하여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다.

 

2. 바이러스성

바이러스에 의한 경우, 주로 증상 완화가 중요하다. 눈을 깨끗이 유지하고 따뜻한 물로 가볍게 눈을 씻어줄 수 있다. 인플루엔자나 기타 바이러스 감염과 관련된 경우, 해당 바이러스에 대한 항바이러스 약물이 사용될 수 있다.

 

3. 알레르기성

알레르기 반응에 의한 경우, 항히스타민제나 안약을 사용하여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가능하면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을 피하고, 눈을 자주 씻어 깨끗이 유지한다.

 

일부 결막염은 셀프케어가 가능하며 증상이 며칠 안에 호전될 수 있다. 그러나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해지면 반드시 의료 전문가와 상담해야 한다. 적절한 진단을 받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전염성이 있으므로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고 손을 자주 씻어야 한다.

 

④ 결막염 치료 기간

 

결막염의 치료 기간은 여러 요인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치료 기간은 결막염의 원인, 심각성, 환자의 건강 상태, 그리고 치료에 대한 응답에 따라 달라진다. 아래는 치료 기간에 대한 일반적인 지침이다.

 

1. 세균성

항생제로 인한 치료는 일반적으로 5~7일 정도 진행된다. 증상이 며칠 안에 호전되면 전체 치료 과정을 마치더라도 의사의 지시에 따라 마무리해야 한다.

 

2. 바이러스성

바이러스에 의한 결막염은 보통 며칠에서 2주 정도 지속될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치료는 증상 완화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3. 알레르기성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알레르기 원인을 제거하거나 피하면 증상이 빨리 호전될 수 있다. 항히스타민제 등을 통해 증상을 관리하며, 알레르기 원인을 계속 피하면 치료 기간이 단축될 수 있다.

 

치료 기간 동안 계속해서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되는 경우, 반드시 의료 전문가와 상담해야 한다. 또한, 처방된 치료를 정확하게 지속하는 것이 중요하며, 의사의 지시에 따라 치료를 조절하거나 조기에 중단하지 않아야 한다.

 

의사가 알려주는 알레르기 결막염에 대한 정보, 유튜브 영상 보러 가기 ↓

결막염 정보

 

⑤ 결막염 전염

 

결막염은 전염성이 있어 다른 사람에게 쉽게 전파될 수 있는 감염성 질환이다. 전염 경로는 해당 결막염의 원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주로 세균, 바이러스, 또는 알레르기로 인한 결막염이 있다.

 

1. 세균성 결막염의 전염

세균성 결막염은 감염된 눈에서 나오는 분비물을 통해 전파될 수 있다. 환자가 눈에 손을 대고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킬 수 있다. 공용의 수건, 베개, 안경, 콘택트렌즈 등을 통한 전파도 가능하다.

 

2. 바이러스성 결막염의 전염

바이러스성 결막염은 호흡기 분비물이나 눈의 분비물을 통해 공기 중에서 전파될 수 있다. 감염자의 손을 거쳐 전파될 수 있으며, 눈에 직접 손을 대는 등의 행위로 전염이 이루어진다.

 

3. 알레르기성 결막염의 전염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주로 알레르기 물질과의 접촉으로 인해 발생하므로 직접 전염되지는 않는다. 그러나 알레르기 물질에 노출된 손이나 기타 물체를 통해 감염자의 눈과 다른 사람의 눈에 전염될 수 있다.

 

전염성이 있는 결막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예방 조치를 취할 수 있다.

 

1. 손을 자주 씻기

특히 눈을 만진 후에는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한다.

 

2. 개인 용품 공유 피하기

수건, 베개, 안경, 콘택트렌즈 등을 공유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3. 감염자와의 접촉 피하기

감염자와의 물리적 접촉을 피하고, 공용 공간에서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전염성이 있는 결막염의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눈다래끼 증상 5가지, 원인과 치료, 약, 눈다래끼에 좋은 음식 6가지 ◀ 보러 가기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