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염 : 전립선의 염증으로, 흔히 남성의 하부 요로계 감염으로 발생하며 소변, 생식기 등에 통증과 염증 증상을 유발한다. 세 가지 주요 유형으로 분류되며, 급성 및 만성 전립선염이 있다. 세균 감염, 생활 습관,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증상은 항생제 등의 치료로 관리된다.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며, 종종 통증, 소변 문제 등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
① 전립선염 증상
전립선염 증상 1. 통증과 불편감
생식기 부분, 골반, 하부 배부분에서 통증이나 불편감을 경험할 수 있다.
전립선염 증상 2. 배뇨 증상
소변 빈도가 증가하거나 급속하게 소변이 나오는 경우가 있다. 소변이 나올 때 통증이나 타는 느낌을 동반할 수 있다.
전립선염 증상 3. 요로 증상
소변에 피나 고름이 섞여 나올 수 있고, 소변이 흐리거나 냄새가 나기도 한다.
전립선염 증상 4. 성기 증상
성기 부위의 통증, 발기 장애, 사정 곤란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전립선염 증상 5. 골반 통증
골반 부위에서 통증이나 불편감을 느낄 수 있다.
전립선염 증상 6. 일반적인 증상
발열, 피로감, 근육통 등의 일반적인 감염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② 전립선염 원인
1. 세균 감염
세균에 의한 감염이 전립선염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 대부분의 급성 전립선염은 세균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며, 세균이 전립선으로 침입하여 염증을 유발한다.
2. 비세균성 원인
세균이 직접적으로 연관되지 않는 비세균성 전립선염도 존재한다. 이는 세균이 감염을 일으키지 않고도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를 말한다. 신경성 요인, 자극 물질, 자가 면역 반응 등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
3. 요로 기관의 염증
방광이나 요도 등 다른 요로 기관의 감염이 전립선에 영향을 미쳐 발생할 수 있다.
4. 생활 습관과 환경 요인
장기간의 자리에 앉아 있는 경우나 자주 자전거를 타는 경우, 따뜻한 환경에서의 과도한 자극, 고압력의 방광 증상 등이 전립선염을 유발할 수 있다.
5. 스트레스와 신경성 요인
심리적인 스트레스나 긴장이 전립선염의 발생과 악화에 영향을 줄 수 있다.
6. 세균의 혈류로의 이동
다른 부위에서 발생한 세균이 혈류를 통해 전립선으로 이동하여 감염을 일으키기도 한다.
③ 전립선염 치료
1. 항생제 치료
급성 전립선염이나 세균 감염이 확인된 경우, 의사는 적절한 항생제를 처방할 것이다. 항생제 치료를 완료해야 하며, 처방된 기간 동안 꾸준한 복용이 필요하다.
2. 항염증제와 통증 관리
염증 및 통증 관리를 위해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NSAIDs)나 통증 완화제가 사용될 수 있다.
3. 규칙적인 방광 훈련
소변이나 방광 관련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 규칙적인 방광 훈련이 권장될 수 있다.
4. 생활 습관의 개선
건강한 생활 습관, 적절한 수분 섭취, 규칙적인 운동은 전립선 건강을 유지하고 전립선염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5. 스트레스 관리
심리적인 스트레스나 긴장이 전립선염의 발생이나 악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 관리가 중요하다.
6. 전문가의 상담과 추적 관찰
전문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개별적인 상황에 맞는 최적의 치료 계획을 수립하고, 증상의 추적 관찰을 통해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④ 전립선염 약
1. 항생제
세균 감염에 의한 급성 전립선염의 경우 세균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해 항생제가 처방된다. 플루오로퀴놀론 계열(시프로픽사신, 레보플록사신), 세파로스포린 계열(세파클로르, 세파디옥신) 등이 사용될 수 있다.
2. 항염증제와 통증 완화제
염증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사용된다.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NSAIDs)인 이부프로펜이나 아세트아미노펜이 통상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3. 근이완제
근육의 긴장을 완화하여 통증을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된다. 알파-블로커(테라준, 도서핀) 등이 사용될 수 있다.
4. 알파-레놀릭스
방광 및 전립선 근육의 긴장을 완화하여 소변 흐름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헤이라, 독소신 등이 사용될 수 있다.
5. 5-알파 리놈 레두타아제 억제제
전립선 크기를 줄이고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사용된다. 프로스카, 아보다트 등이 사용될 수 있다.
한의사가 알려주는 전립선염을 없애는 방법, 유튜브 영상 보러 가기 ↓
⑤ 전립선염에 좋은 음식
1. 토마토와 토마토 제품
토마토에는 리코피닌이라는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전립선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2. 생선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연어, 고등어 등)은 전립선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3. 씨앗과 견과류
아몬드, 호두, 씨앗(피스타치오, 해바라기씨)은 아연과 세레노이드 같은 영양소를 제공하여 전립선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4. 채소와 과일
식이 섬유가 풍부한 채소와 과일은 소화를 돕고, 신체 내 독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5. 녹차
녹차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전립선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6. 양파와 마늘
양파와 마늘은 항산화 및 항염증 특성이 있어, 전립선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7. 비타민 D 풍부한 식품
비타민 D는 전립선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우유, 버섯 등이 비타민 D를 제공한다.
전립선암 증상, 원인, 치료, 생존율, 전립선암에 좋은 음식 ◀ 보러 가기